본문 바로가기

카페 창업, 프랜차이즈 VS 개인카페 정답은? 000카페

창업자의 일상 발행일 : 2023-01-16

창업에 대한 정보

카페 창업, 프랜차이즈 VS 개인카페 선택의 갈림길

오늘은 카페 창업을 하려 하지만 프랜차이즈를 운영할지, 개인카페를 운영할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이로운 정보를 몇 가지 알려드리려고 한다. 저자는 프랜차이즈 카페를 운영하였으며, 현재 개인카페를 운영 중에 있다.

이 글에 대해 정답은 없지만 그래도 선택에 있어 최소한의 정보만이라도 얻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길 바란다.

1. 프랜차이즈 카페 운영의 장점

프랜차이즈(Franchise)란 특정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제공하는 상품에 대하여 영업권 또는 사업권을 주어 시장 개척을 하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카페를 운영한다고 하면 체계가 잘 잡혀있다고 말할 수 있다. 개인카페에 경우는 운영하는 사람만이 체계를 잡아서 운영을 해야 하지만 이미 체계가 잡혀있는 프랜차이즈 카페는 운영이 더욱 편리하다는 점이다.

카페 운영 시 가장 중요한 것 또한 체계가 잡혀 일을 원활히 할 수 있다는 건데 이를 프랜차이즈 각각의 본사에서 통제를 해준다. 쉽게 말해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노하우를 전수받아 창업을 하기에 운영이 정말 쉽다는 것이다. 또한, 가게에서 사용 중인 기계가 고장 났을 경우 손쉽게 AS를 받아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더 나아가서 친근함이라고 설명이 된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이미지 자체가 이미 손님들이 알고 있고, 손님이 처음 방문하는 곳보다는 메뉴 선택 또는 그 메뉴 선택의 아쉬운 점이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 카페 같은 경우 특별하게 뛰어나지 않은 이상 프랜차이즈 카페에 비해서 많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또, 카페 운영이든 창업을 처음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모르는 지식을 배워야 하는 시간적인 여유를 잡을 수 있다는 거다.

이 말은 앞서 말한 대로 본사에서 교육을 받는 동시에 운영과정에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추가로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대출도 지원해 주는 부분이 있다.

2. 프랜차이즈 카페 운영의 단점

프랜차이즈 카페 운영 같은 경우 초기 창업 비용이 개인 카페 창업 비용보다는 저렴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본사의 노하우 및 교육을 받게 되고 각각의 브랜드마다 다르겠지만 로열티를 내는 프랜차이즈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인 카페도 창업 비용이 많이 들겠지만 추가로 더 들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정말 브랜드마다 틀리기 때문에 직접 문의해 보시는 것이 나을 거다.

그리고 자유로운 운영이 어렵다는 점이다. 자유로운 운영이라 함은 내가 자신 있어하고 원하는 커피, 디저트 메뉴를 만들어 손님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아닌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나오는 메뉴와 운영방식을 그대로 해야 하는 점과 인테리어에 있어 본사의 맞는 방식의 인테리어를 진행해야 하는 점이다. 그래서 개인 카페보다는 운영은 편리하겠지만 나만의 카페를 할 수 없다는 점이 있다. 또 카페 운영의 모든 점에서 본사의 제약이 있을 수 있다.

3. 개인 카페 운영의 장점

개인 카페 같은 경우는 자유로운 운영이 가능하다. 한마디로 나만의 커피를 제조할 수 있고 연구를 통해 메뉴를 만들어 손님들에게 특별하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자유롭게 사업적으로는 마진을 높일 수도 있고, 특별한 메뉴, 가격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 인테리어 부분에서 정말 나만의 색을 입힐 수 있으며, 나 스스로가 사업자가 된 듯한 느낌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또 카페 창업 비용이 프랜차이즈 카페보다는 저렴하게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테리어도 내가 직접 하기 때문에 저렴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카페에서 사용되는 모든 기계 및 가구 등을 개인적으로 값싸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처음 운영 할 때 가맹비가 따로 들지 않고, 따로 지불해야 하는 돈이 없다는 점에서 장점이 된다고 본다.

4. 개인 카페 운영의 단점

자유가 있는 반면에 정말 직접 발로 뛰어야 하며,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수 있다. 직접 카페에 재료를 확인해야 하며, 개인 카페에 대한 홍보와 광고를 진행해야 하고, 창업에 대한 경험이 없더라면 많은 고생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또, 프랜차이즈 카페처럼 본사의 노하우 등 전문적인 운영 방식에 있어 스스로 터득해야 하는 점이 있는데 만약 카페 운영에 있어 자신 있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더라면 해당사항은 없다.

또한, 이미 인지도가 없는 상태에서 시작을 하기에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마케팅에서 돈이 많이 들 수도 아니면 아예 들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마케팅을 하게 되더라면 사실 초반에 드는 돈이 많을 수도 있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등 손님들에게 특별한 메뉴가 제공되면서 맛까지 잘 표현한다면 손님들이 많이 오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장 노력과 시간이 많이 든다라고 생각한다.그래서 개인 카페를 운영하려면 정말 제대로 알고 준비를 해야 한다.

이렇게 프랜차이즈 카페와 개인카페에 장/단점을 알아봤다. 따라서 정보를 얻고자 하려면 다른 포털사이트에서도 충분히 얻을 수 있으며, 가장 정확한 방법은 직접 찾아가서 알아보는 게 좋다고 본다.

저자 또한 처음 프랜차이즈 카페를 운영할 때 직접 카페에도 찾아보고 사장과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고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비교해 가며 선택을 했고, 프랜차이즈 카페를 운영하다 좀 더 전문적인 카페 운영을 할 자신이 생겨 개인카페를 운영하게 되었다.

이처럼 정답은 내 선택이 곧 정답이라 생각한다. 카페 운영이 어려워 자신이 없다고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것보다는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하고자 하는 지역 또는 상권을 분석하여 개인카페가 어울릴지 아니면 프랜차이즈가 효과가 있을지 라는 점을 분석해야 한다.

한마디로 그냥 창업을 하고 싶다가 아닌 전문적으로 다가서야 한다는 점이다.

이제 나의 선택이 남았을 텐데 위에 작성된 글과 함께 나의 생각을 접목시켜 좋은 결과를 만들기 바란다.

카페 창업 뭐부터 해야 할까?

카페 창업 뭐부터 해야 할까? 저자는 현재 바리스타 자격 취득 및 커피숍을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직접 아는 지식과 위키백과를 이용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카페 창업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lucky-back.com

모든 일이든 간에 내가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으면 무슨 일이든 충분히 성공의 길로 갈 수 있다. 그 길을 가기 위해서 목적지부터 제대로 정하고 시작을 하길 바라면서 글을 마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