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인창업 알아보기 : 아이템, 수익률, 투자비용, 준비방법

창업자의 일상 2023. 7. 23.
반응형
무인창업

무인창업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창업시장에서도 무인점포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특히나 인건비 부담이 큰 요식업 분야에서는 키오스크 도입과 더불어 셀프계산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 없이 운영되는 매장들이 많아지고 있답니다.
이러한 무인창업 시장 중 대표적인 업종인 스터디카페/독서실 같은 경우 초기투자비용이 1억 원 이상 드는 곳도 있지만 다른 업종의 경우 대부분 2~3천만 원 선에서 창업이 가능해서 소자본 창업자들에게 인기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돈이면 나도 창업할 수 있을까요?

반응형

무인 점포하면 떠오르는 건 어떤 것인가요?

아이스크림가게, 빨래방, 코인노래방 등등 다양한 업종이 떠오르는데요. 이 중에서도 특히 코인노래방과 셀프빨래방이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두 업종 모두 24시간 영업이라는 특징이 있고, 인건비가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예비창업자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외에도 무인창업하면 떠오르는 건 역시 편의점이 빠질 수 없습니다. 24시간 운영되고 손님이 직접 바코드를 찍고 결제해야 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직원이 상주할 필요가 없어요.
하지만 이렇게 편리한 만큼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매출액 대비 임대료 등 고정비 지출이 크기 때문에 수익률이 높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무인창업 중에서도 추천할만한 아이템은?

무인창업아이템 중에서는 단연코 1위는 코인노래방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2위로는 셀프빨래방인데요, 24시간 이용가능하며 매장관리 또한 편리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카페나 음식점 같은 경우 키오스크 도입으로 인한 무인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배달전문매장 역시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이 기대됩니다.
또한, 스터디카페라는 업종도 있는데요. 키오스크 한 대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인력이 필요 없고,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내는 학생들이기 때문에 다른 매장처럼 근무자가 스트레스받을 일도 없고, 오히려 점주 입장에서는 좋은 고객층인 셈이죠.
게다가 카페이다 보니 음료제조 같은 부수적인 업무만으로도 충분히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답니다.

실제 수익률은 어떨까요?

우선 무인카페 운영 시 한 달 순수익률은 40% 이상입니다. 이는 점주 입장에서는 매우 높은 수치이며, 투자금 회수 기간도 짧습니다.
실제로 A소재 B매장 점주는 월평균 약 2,500만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순이익은 800~900만 원 수준입니다. 즉, 하루 10시간씩 근무하며 아르바이트생 월급 200만 원을 지급한다고 가정하면 실제 손에 쥐는 돈은 600만 원이 채 되지 않습니다.
반면 무인카페 가맹점주(사장)는 시간당 5천 원짜리 아르바이트비를 지출하고도 500만 원 이상의 수입을 얻을 수 있으니 훨씬 이득이죠.
게다가 초기 투자비용(인테리어비, 임대료)등 고정지출금액이 크기 때문에 손익분기점을 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물론 모든 사업이 그렇듯 대박 나는 경우도 있지만 극히 드문 일이기도 합니다.

무인 창업 시 투자 비용 얼마?

초기투자비용은 점포임대료+인테리어비+초기자본금(권리금)등으로 구성되는데요, 임대료 같은 경우 평수마다 다르고 상권마다 다르지만 대략 40평 기준으로 보증금 5,000만 원에 월세 30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인테리어비는 평당 150~300만 원 선이고요. 권리금은 지역마다 천차만별이지만 서울/경기권이면 최소 3,000만 원 이상 든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총금액은 어떻게 될까요? 약 2억 원 내외입니다. 물론 입지조건이라던지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부분 비슷한 수준인 것 같아요.
인테리어 및 집기류 구입비는 지역별/점포크기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은 아니지만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이니 참고 부탁드려요.
하지만 이것 또한 어디까지나 최소금액이고 입지조건이라던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겠죠?

무인창업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무인창업이라 해서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기존 사업장을 인수하거나 신규 점포를 오픈하기 위해서는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 인테리어 공사, 기기설비 설치 등 사전준비 작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정보수집과 철저한 분석을 통해 신중하게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인창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무인창업은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분야이기 때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적극적으로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