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대출 아닌 투자 자금 활용하기

창업자의 일상 2023. 2. 20.

대출을 통해 창업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아닌 투자자를 통해 조달한다면 전문적인 창업 및 사업을 할 수 있다.

창업-자금-투자자-구하기-표지-이미지
투자자를 통한 자금 조달

창업 전 자본금을 어떻게 구하는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할 것이다. 따라서 사업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추가로 투자자에게 도움을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창업 자금 대출의 종류

은행

가장 전통적인 유형의 대출로써 대표적으로 정기 대출(집, 자동차 등 구매 시 이용), 신용 대출, 운전 자금 대출 등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자 대출 상품을 제공한다. 대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좋은 신용 점수와 안정적인 수익, 마지막으로 구체적이고 탄탄한 사업 계획을 가져야 한다.

정부

중소기업청과 산업은행 등과 같은 기관을 통해 여러 대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중소기업청의 경우 장비 구입비, 운전 자금 등 창업 비용을 지원하기 위함, 사업장을 확장하려는 사업자를 위함,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을 개발하려는 사업장을 위함, 자연재해 또는 기타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피해를 입은 사업장을 위해 진행이 가능하다.

산업은행중소기업에 대출 프로그램과 투자를 포함한 금융 지원을 제공하는 정부 소유의 은행으로 중소기업이 사업을 시작 또는 확장 시 지출되는 비용을 지원하고, 신기술 및 연구개발에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함, 상품 및 서비스 수출에 필요한 비용, 재해 복구 지원 등의 지원을 한다.

대체

온라인 대출, P2P 대부, 가맹점 현금 서비스 제공 업체 등에서 제공하는 사항이다. 대체 대출은 신용이력이 좋지 않거나 담보가 부족하거나 영업 이력이 짧은 등의 요인으로 대출이 어려운 기업 또는 개인이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구 분 내 용
온라인 대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진행, 신청 절차가 빠름, 신용 요건과 상환 일정이 유연
P2P 대부 업체 대출자와 대출을 제공할 의사가 있는 개별 대부 업체와 연결, P2P 플랫폼 이용 신청
가맹점 현금 서비스 제공 업체 하루 신용카드 매출의 일정 비율을 대가로 단기 자금 제공

대체 대출은 기존 대출보다 금리가 높고 상환기간이 짧은 경우가 많다. 신청하기 전 대체 대출 약관을 꼼꼼히 검토하고, 이용 가능한 대출 옵션을 비교해 사업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크라우드 펀딩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사업을 위한 자금을 모으는 방법이다. 원하는 자금 조달 계획과 목표 금액을 설정하면 투자자들이 상품에 대한 할인이나, 조기 접근과 같은 보상의 대가로 기부금을 지원한다.

참고로 독특한 상품이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상품을 출시하기 전에 고객의 관심도를 측정하고자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담보나 좋은 신용 이력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접근성이 편리하나, 목표 금액에 도달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벤처 캐피털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장에 자본을 제공하는 투자 형태이다. 벤처 캐피털 회사들은 일반적으로 지분과 이익의 일부를 대가로 제공함으로써 투자가 시작된다. 대한민국에서는 벤처캐피털 시장이 점차 성장되고 있다.

벤처 캐피털 회사는 창업 초기에도 지원하는 경우도 있으며, 보통 기술, 소프트웨어, 의료 산업 등의 전문적인 사업에 투자를 한다.

한국의 성공적인 투자 사례로는 모바일 메신저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카카오와 온라인 플랫폼 네이버가 있다. 벤처 캐피털 회사를 통해 사업 초기 단계의 자금을 투자받았으며,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었다.


투자자를 통한 창업 자금 해결 방법

대출이 아닌 투자자를 통한 창업 자금의 경우 크라우드 펀딩과 벤처 캐피털을 이용할 수 있다. 이 두 개의 공통적인 내용은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을 투자자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요약하자면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다수의 사람들로부터 소액 기부금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여 소규모 프로젝트 또는 창업/사업 시 활용하는 반면, 벤처 캐피털의 경우 사업장 지분을 대가로 거액의 자본을 조달하는 방식으로 많은 자금을 확보하고 사업을 성장시키려는 기업들에 의해 사용된다.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본인의 사업 가치를 제안하고 목표 시장, 그리고 확실한 재무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면, 크라우드 펀딩과 벤처 캐피털 투자를 통한 창업이 가능하다.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첫 번째, 본인이 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시작이 가능하다. 인기 있는 플랫폼의 경우 와디즈와 텀블버그 등이 있다. 각 플랫폼에는 다양한 규칙과 수수료, 기능 등이 있으므로 선택 시 비교하여 본인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내용으로 선택하길 바란다.

두 번째, 투자를 성공적으로 받기 위해서는 자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설득력 있는 내용과 명확한 계획이 필요하다. 어떠한 창업/사업을 하는지,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본인에게 지원해야 하는 이유 등을 투자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나은 투자를 받을 수 있다.

세 번째, 자금만을 모으는 것뿐만 아니라, 본인의 사업 중심으로 후원자와 함께 진행해야 한다. 투자를 받고 끝나는 것이 아닌 투자자와 협력을 하고 지속적인 사업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본인의 창업 자금 확보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보상 또는 특전을 제공해야 한다.

네 번째, 위 세 단계를 완료하게 되면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시작할 준비가 된다. 본인은 캠페인의 대해 홍보하고 목표금액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SNS, 기타 마케팅 채널 등을 활용하여 가능한 많은 투자자들에게 알리고 지원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다섯 번째, 필요한 자금을 성공적으로 마련했다면 투자자를 위한 보상 또는 혜택을 꼭 이행해야 한다.

벤처 캐피털의 경우

한국 벤처 캐피털 시장의 주요 기업
구 분 내 용
다올
인베스트먼트
기술/헬스케어/소비재 등 다양한 산업에 투자, 국내의 대표 기업
KB
인베스트먼트
기술/헬스케어/금융서비스 분야에 투자하는 국내 기업
IMM 투자 기술/헬스케어/소비재 등 다양한 업종에 투자, 국내 기업
알토스벤처스 기술, 헬스케어, 소비재 등 다양한 산업에 투자, 해외 기업
SK Telecom Ventures 사물인터넷(IoT) 분야 창업에 투자, 국내 기업
스톤브리지
캐피털
기술/헬스케어/소비재 등 분야 창업에 투자, 국내 기업
SoftBank
Ventures
Asia
기술/의료/소비재 등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 투자, 해외 기업

※ 소비재란 : 사업이나 산업용이 아닌 개인 또는 가정용으로 사용되는 제품을 의미한다. 식품과 음료, 의류와 신발, 전자제품, 가전제품, 개인 관리 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포함한다. ※

첫 번째, 벤처 캐피털 투자를 시작하기 전 사업 내용, 목표 시장, 재무 정보 등의 명확하고 정확한 사업 계획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높은 성장 잠재력과 확실한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 투자를 받기 위해 사업장에는 경험이 많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의 기술, 사업장 운영 및 관리 전문 지식뿐만 아니라 사업에 대한 열정이 있는 인재를 채용하길 바란다.

세 번째, 벤처캐피털 회사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투자 확보의 핵심이다. 이는 업계 행사 참석, 다른 창업 및 사업가와의 관계를 구축하여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다.

네 번째, 설득력이 높은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 벤처 캐피털 투자 회사에 지원받기 위해 본인의 사업, 성장 가능성, 목표 달성을 위해 투자금 사용 계획 등을 설명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해야 한다. 이때, 본인의 의견은 명확하고 간결해야 하며 산업과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보여줘야 한다.

다섯 번째, 본인이 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와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사업 팀이 있다면 벤처 캐피털 회사와의 투자 금액과 회사가 받을 지분, 상환 기간과 조건 등 투자 관련 내용을 협상할 필요가 있다.

여섯 번째, 투자 조건이 합의가 된다면 거래를 성사시켜야 한다. 일반적으로 투자 조건을 설명하는 기간 계약서 작성 등 투자를 완료하기 위한 법적 및 재무 문서 등을 준비해야 한다.

국내에서 크라우드 펀딩이나, 벤처 캐피털로부터 투자를 받을 때는 법적 요건을 준수하고 기업 측에서 조사 및 검사에 대비해야 한다. 또한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피치를 가지며 투자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출구 전략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요소를 염두에 두면 투자를 확보하고 성공적인 사업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투자 자금의 대한 Q&A

Q : 투자금이라는 것은 기업만 받는 게 아닙니까?

A : 아닙니다. 개인 창업/사업 등에서도 모두 활용 가능합니다.

Q : 개인 사업에서도 투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까?

A :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투자 회사마다 지원 분야가 다르니 참고하여야 하며, 명확한 사업 계획과 높은 신뢰도가 있을 경우 가능합니다.

Q : 투자금 조달의 이점은 무엇입니까?

A : 본인의 아이디어에 대한 고객 관심을 미리 측정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부채를 발생시키지 않는 등에 이점이 있습니다.

Q : 투자금 확보를 진행하면 어떤 혜택이 있습니까?

A : 창업/사업의 성장과 확장에 대한 자본을 만들 수 있으며, 경험이 풍부한 투자자들의 전문성과 지원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Q : 투자금 마련 시 평가 요소는 어떤 게 있습니까?

A : 보통의 경우 시장 기회, 사업자의 사업 계획 품질과 경험, 지속 성장과 수익성의 잠재력, 사업 모델과 재무의 전반적인 효과 등을 평가합니다.


대출 또는 투자금 마련 시 당부하는 말

벤처 캐피털, 크라우드 펀딩, 대출 등을 이용 시에는 안전한 방법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본인의 재정 상황을 스스로 평가하여 대안을 고려하고, 결과를 본인이 인식하기를 당부한다.

요약하자면, 창업/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출 조건이나 투자 조건을 꼼꼼히 검토하고, 자신의 재무상황을 고려하며, 사업을 신중하게 계획하고, 법과 규제에 대한 요건을 숙지하고, 전문적인 관련 전문가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부채, 금리, 신용점수, 재무 관련 스트레스 등 과도한 대출로 인해 부정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항상 염두에 두고 상환할 수 있는 본인의 능력을 고려하여 진행하길 바란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확인함으로써 창업과 사업에 관련된 위험을 최소화하고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초기 자본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내용을 확인하여 본인의 여건에 맞는 자금을 확보하길 바라면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한 걸음 다가가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