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STARTUP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지원사업 안내

창업자의 일상 2023. 3. 24.

1인-창조기업-활성화-지원사업

1인 창조 기업 활성화 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1인 창조기업의 창업을 촉진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사업공간인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를 비롯하여 마케팅, 판로개척, 투자 유치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1인 창조 기업이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가진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를 말합니다. 또한, 청년 1인 창조기업은 39세 이하의 청년이 소유하거나 경영하는 1인 창조기업을 말하며, 부동산업 등 일부 업종은 지원 제외 대상입니다.

1인 창조기업 범위에서 제외되는 업종.pdf
0.03MB

1인 창조 기업 지원사항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지원사업은 창업자들이 성공적인 창업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그중에서도 사무공간 제공과 경영지원, 사업화지원, 시설이용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제공합니다.

사무공간 지원은 사무(작업) 공간 및 회의실, 상담실, 휴게실 등 지원센터 공간을 제공하여 창업자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경영지원은 세무, 회계, 법률, 마케팅, 창업 등 전문가 상담, 교육, 정보제공 등의 지원을 무료로 제공하여,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실제 업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업화 지원은 1인 창조기업과 외부기관(기업) 간 프로젝트 연계 및 수행 기회 제공하며, 지식서비스 거래 및 사업화 지원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시장 진입을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시설이용 지원은 팩스, 프린터, PC 등 사무용 기기를 제공하여 창업자들이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1인 창조기업들은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입주신청 절차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입주신청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인-창조기업-여부-확인-절차-이미지
첫째, 1인 창조기업 여부 확인

첫째, 센터에 입주하기 전 1인 창조기업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k-startup 공식 홈페이지 로그인 후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메뉴 접속을 합니다. 이후 정회원 신청과 동시에 신청정보기입 및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승인 과정을 거칩니다.

1인 창조기업 자격 여부 확인하기 ◀ 링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정회원 신청하기 ◀ 링크
※ 정회원 신청은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로 회원가입 후 진행 ※

1인-창조기업-지원센터-입주-절차-이미지
둘째,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입주

둘째, 1인 창조기업임이 확인된 정회원에 한해 입주신청이 가능합니다. k-startup 모집공고를 확인하여 입주하고자 하는 센터 모집공고를 확인 후 해당센터 신청을 진행하는데 센터별 평가일정과 방법이 상이하므로 모집 공고문을 정확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k-startup 모집공고 확인하기 ◀ 링크

1인 창조기업 문의처 안내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는 전국 47개 지역에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전국)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정보.pdf
0.06MB

각 지원센터에서는 1인 창조기업 창업게 관한 전반적인 정보와 현장에서 직접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창업자들의 역량 강화와 사업 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창업자들은 자신이 속한 지역의 지원센터를 찾아서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지원을 받아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지원사업은 창업자들이 성공적인 창업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입주공간 제공과 전문가 자문, 교육, 멘토링, 네트워킹 등의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지원 사업을 통해 창업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창조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중진공) 지원 사업 "청년창업자금대출" 알아보기 ◀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