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카페인

창업자의 일상 발행일 : 2023-01-11

카페인-사진

커피 카페인의 끝없는 매력과 주의사항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섭취되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커피에는 카페인이라는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커피 카페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페인이란?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차, 콜라, 초콜릿 등 다양한 음료나 음식에 함유되어 있는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알칼로이드 성분입니다. 카페인은 신경전달물질인 아데노신의 작용을 억제하여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각성, 집중력 증가, 피로감 감소 등의 효과를 줍니다. 그러나 카페인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종류-사진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양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양은 커피 종류, 추출 방법, 로스팅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합니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100그램의 커피에는 40mg 정도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인스턴트커피 등 일부 커피 제품은 원두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의 효과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각성, 집중력 증가, 피로감 감소 등의 효과를 줍니다. 또한, 카페인은 대사 촉진과 이뇨 작용을 유발하여 체력 증진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인 섭취량과 개인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 불면증, 심장 건강 문제 등이 그 예입니다.

카페인-섭취-다이어트-효과-사진

카페인의 섭취량 제한

성인의 경우 하루 400mg 이하의 카페인 섭취가 권장되며, 하루에 2~3잔 이하의 커피를 마시는 것이 적정합니다. 청소년의 경우는 체중에 따라 하루 몸무게 kg당 2.5mg 이하의 카페인 섭취가 권장됩니다.

커피 카페인의 부작용

카페인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 불면증, 심장 건강 문제, 소화 문제, 두통 등이 대표적인 부작용입니다. 또한, 임신 중인 여성이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카페인 섭취량 제한이 필요합니다.

카페인-섭취-사진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종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커피뿐만 아니라 차, 콜라, 에너지 드링크, 초콜릿, 화이트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 다양합니다. 그러나 음료 종류에 따라 함유되는 카페인 양은 다르므로 섭취량을 제한하여야 합니다.

커피 카페인은 각성, 집중력 증가, 피로감 감소 등의 효과를 줄 수 있지만,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키고, 체질에 따라 적절한 카페인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